Ⅰ. 개요
예술가들은 그들이 표현하거나 전달하기를 원하는 감정이나 관념들에 대한 선택을 한다. 예술가들은 이러한 근거 위에서 평가를 받게 된다. 최근에는 춘화(pornography)가 표현의 자유로 갈등을 겪는 영역이 되어 법적인 관심의 초점이 되어 왔다. 이러한 춘화는 오늘날 윤리적 혹은 미적 평가가
흄의 철학에서는 적절히 감당할 수 없게 된다. 즉, 이런 한계에서 미학적 판단이 가지는 상대성은 이중성을 지니게 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대상의 특수성에 의존하고 동시에 주체의 특수성에 의존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미적 판단과 관련한 회의론의 관점에서는 대상과 주체에 따른 미적 판단의
미학적 성찰의 역사 : 그리스 신화, 초기시대 시인들의 서사시와 서정시, 자연철학자들의 단편록, 헤브라이 구약성서
피타고라스학파 6세기 : 조화설(수의 조화로서 우주를 이해하려고 했음.)
조화의 이념은 그 세계관과 상통하면서 고대 그리스 전체를 통해 최고의 미적규범을 형성
형상으로부터 정신을 떼어 얘기하지 않았다. 생명이 있으면 운동과 발전이 있고 <미>를 낳을 수 있다고 생각했다. 이처럼 동양인들은 대자연의 세계에서 미의 핵심을 찾으려 했으며, 그 생기발랄한 생명의 본직, 즉 <신운>을 자기의 미적감수와 체험을 통하여 예슬 형상으로 나타내고자 한 것이다.
전통적으로 예술에 관한 담론은 그 자체로 사상을 이룬다. 이는 곧 예술이 간단히 정의될 수 있는 개념이 아님을 뜻한다. 다만 ‘예술’을 대상으로 반성적 사유를 가능케 하는, 곧 예술을 예술이라 부르게끔 하는 속성소 몇 가지를 지적할 수 있을 뿐이다. 미학자 타타르키비츠는 그 속성소를 다음의
Ⅰ. 서론
하버마스는『공론장의 구조변동』에서 '공공'(Public)이라는 말을 다양한 의미로 쓴다. 예를 들면 닫힌, '배제된 사건들에 대하여 모든 것에 열린'것으로, 관공서, 공권력 등의 국가와 관련된 것으로,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공작의 문장, 휘장 같은 영주권의 속성을 표현하는 것으로, '
우리들의 삶의 국면, 그것도 사랑의 국면으로 이끌어 왔다는 점에서 상상력의 새로운 변화를 보여준다.
1) 1˜3연
한용운의 시에서 이미 접한 바 있는 역설적 표현이다. 그런데 서정주의 시인적 상상력은 2연과 3연에서 그것을 심미적 장면으로 재구성하였다는데 이것은 한용운의 시와 구별되는
듣고 작곡가가 되기로 결심하고, 1925년 비엔나로 가서 베르크에게 작곡을 공부했다. 비엔나에 있을 때 그는 가끔 음악 학자 아들러의 강의를 듣기도 했다. 하지만 그는 1927년 이후 작곡 수업을 중단하고 프랑크프루트로 되돌아 왔고, 베를린에 체류하면서 철학자 벤야민과 음악가 바일등과 교제했다.
사상가들은 1930년대까지 출판된 저서들에서 분명하게 드러난다. 이 무렵에는 M.하이데거의 《존재와 시간》(1927), K.야스퍼스의 《철학》(32), J.러셀과 A.N.화이트헤드의 《수학원리》(1910~13), R.카르나프의 《세계의 논리적 구성》(18), L.비트겐슈타인의 《논리철학논고》(21)를 비롯하여 J.듀이, E.카시러
I. 임진각 평화누리공원정보
ㄱ. 파주시 문산 읍 - ‘갈등과 화해’, ‘분단과 통일’
2011년 7월 31일 기준으로 인구 44,085명이 거주하고 있다. 북•서쪽을 임진강과 마주하고 있고 저산성 산지가 분포하나 해발고도 300m를 넘는 곳이 없다. 경의선철도와 1번 국도가 있어 교통이 편리하고 사방으로 지